국내 최초 어린이 선거체험관 기획/제작/개관 총괄

국내 최초 어린이 선거체험관 기획/제작/개관 총괄

국내 최초 어린이 선거체험관 개관

체험관3D2

(주)리앤컴퍼니코리아에서는 ‘서울특별시선거관리위원회’와 함께
2018년 04월 03일 국내 최초 어린이 선거체험관을 개관하였습니다.
본 체험관에 대해서 (주)리앤컴퍼니코리아에서 A부터~ Z까지
모든 기획/설계/제작/시공 감독까지 모든 총괄을 담당하고,
특별히 본 체험관에는 교육에 특화된 ‘아르미와 친구들’ 캐릭터를
개발·적용하여 어린이들에게 주효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개관 이후 매우 성공적인 반응을 이끌고 있습니다.


어린이 선거체험관에 사용된 캐릭터의 저작권은 ㈜리앤컴퍼니코리아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선거여행을 떠나기에 앞서,
함께 여행하게 될 ‘아르미와 친구들’을 먼저 소개합니다.

‘아르미와 함께 하는 즐거운 선거여행’을 하기 위해 체험관을 찾은 아이들을 계단과 엘리베이터에서부터 아르미와 친구들이 반깁니다.

어린이 선거체험관이 있는 5층 입구에 도착하면 본격적인 선거여행의 시작을 환영하는 캐릭터 친구들이 맞이합니다.

체험관에 들어가기에 앞서 전체 선거여행의 스테이지를 미리 알 수 있도록 소개한 바닥의 길을 따라 걸으면, 투표함 형태의 입구를 지나 체험관 안으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투표함 오른쪽으로는 우리나라의 선거 절차에 대해 캐릭터들이 쉽고 친절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체험관으로 들어가면 첫 번째 구간인 선거의 의의 및 후보자 등록자 방으로 입장하게 됩니다.

체험하는 동안 불편함이 없도록 부피가 큰 옷이나 소지품 등을 물품보관소에 보관합니다.

물품보관소에 소지품 등을 맡긴 후, 선거와 관련된 애니메이션을 시청합니다. 뒤 벽면은 기자간담회 등이 필요할 경우 포토월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애니메이션 시청 후 강사 선생님에게 선거 5대 원칙 및 후보자 등록 절차 등의 설명을 듣습니다. 체험관 벽면에 캐릭터 친구들이 해당 내용을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다리 타기 게임으로 선거운동 체험을 위한 모둠을 정하고 모둠 구분 스티커와 스탬프를 찍을 수 있는 수료증 카드를 받습니다.

모둠 구분 후 선거운동 스테이지로 이동하면, 준비된 모둠별 선거운동 아이템(어깨띠, 공약보드, 팻말 등)을 받습니다. 그리고 모둠별로 선거운동 단상 공간에서 선거운동의 올바른 방법과 잘못된 방법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선거운동 체험 후, 벽면의 OX 형식의 자석놀이를 통해 한 번 더 올바른 선거운동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그 외 자석 다트 놀이로 흥미로운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선거운동 체험이 끝나면 투표체험 구간으로 이동합니다. 넓은 공간에 구성된 선거운동ㆍ투표체험 스테이지 구간에는 벽면에 캐릭터의 다양한 모습이 전시되어 체험관의 분위기를 활기차게 해줍니다.

사전투표에서 사용되는 투표용지 발급기를 통해 투표용지를 받고 기표소에서 기표 후 투표함에 투표지를 넣습니다.

투표 후 벽면의 투표절차를 보면서 다시 한번 투표절차를 기억해 보고, ‘아름다운 선거’ 징검다리를 건너 투표인증샷을 찍습니다.

인증샷까지 모두 찍었다면 이번엔 개표절차와 당선자 확정을 체험하게 됩니다. 해당 스테이지로 이동하면 벽면에 전체 개표절차와 당선 결과에 깨끗하게 승복하고 인정하는 캐릭터를 통해 화합의 선거를 아이들에게 설명합니다. 전체 개표 절차 중 투표지분류기 시연을 볼 수 있습니다.

투표지분류기 체험이 끝나면 당선자 확정 체험을 위해 실제 당선증을 놓고 당선소감 발표 체험을 진행합니다.

당선소감까지 모두 체험하고 나면 OX퀴즈 또는 사이버선거체험관 체험 등을 하면서 선거여행을 마무리합니다.


‘아르미와 함께 하는 즐거운 선거여행’, 어떠셨나요? 어린이 선거체험관은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니 체험을 원하신다면 서울특별시선거관리위원회 홍보과(02-764-0315)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어린이 선거체험관에 사용된 캐릭터의 저작권은 ㈜리앤컴퍼니코리아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언론1면 보도 기사들

한국일보 : 국내 최초 어린이 선거체험관 개관
NEWS1 : 서울시선관위 ‘어린이도 선거체험 할 수 있어요’
연합뉴스 : ‘딸기당의 선거공약은?’
뉴시스 : ‘선거는 어떻게 하나?’
파이낸셜뉴스 : 이게 투표함이구나
매일경제 : 미래의 유권자들 “이게 투표예요?”
경향신문 : 투표하는 고사리손
서울경제 : 투표함 속이 궁금한 어린이들
일간투데이 : “어린이, 선거를 직접 체험하다”…어린이 전용 선거체험관 설치
한겨레 : 민주시민 꿈나무들의 선거체험
아시아경제 : 투표 체험하는 어린이들

TOP